조갑주위염 치료│연고│병원│고름

얼마 전에 손톱 큐티클 부분이 부어오르더니 고름 같은 것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병원에 가보니 조갑주위염이라고 하더군요 조갑주위염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치료법과 연고(후시딘 같은 상처치료제), 병원은 어디가 좋은지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갑주위염이란?

조갑주위염이란 외부의 자극으로 인한 상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과 발톱의 염증의 한 종류입니다.

박테리아가 큐티클과 손발톱 근처의 찢긴 상처 피부조직에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킬 때 생길 수 있는데요 이때 고름이 생기거나 심할 경우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손발톱 질환으로 직업 특성상 물을 많이 만질 수밖에 없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특히 더 잘 발생합니다.

조갑주위염 증상

조갑주위염에 걸리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손톱 또는 발톱 주위의 통증, 붓기를 동반한 압통
  • 만졌을 때 열감이 있음
  • 피부에 나타나는 고름(흰색→노란색 고름 발생)

조갑주위염 치료

대부분의 세균성 손발톱 감염 증상은 항생제 연고를 통해 나아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증상이 악화되어 손발톱 주위에서 고름이 발생되면 의사는 고름을 배출하려고 절개를 하기도 하며, 절개 후에는 붕대를 감아 회복할 때까지 붕대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조갑주위염 연고

위에서 설명한 내용과 같이 조갑주위염은 세균 또는 박테리아를 제거하기 위해 항생제가 들어간 연고를 바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박테로신, 에스로반, 리도맥스 등이 있습니다.

조갑주위염 병원

손발톱에 발생하는 염증은 보통 피부과를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집이나 회사 근처 가까이에 있는 피부과를 내원하셔서 연고 등을 처방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조갑주위염 고름

조갑주위염 고름은 처음에는 흰색이었다고 점차 노란색이 될 수 있는데요 고름 색상이 노란색이 되면 만성 피부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고름을 집에서 터트리거나 하지 마시고 꼭 병원을 내방하셔서 절개를 통해 고름을 제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상 손발톱 염증인 조갑주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갑주위염 초기 단계이신 분들은 집에서 간단하게 부기를 뺄 수 있는데요 따뜻한 39~41도의 물에 손을 15분 정도 담갔다가 뺀 후 잘 말려주시기를 반복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