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에 대해서 알아보던 중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어떤 증상이 있는지 궁금하게 되어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걸리면 어떤 치료를 받아야 좋을지 그리고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은 위와 장에 경련, 복통, 팽만감 등으로 인해 가스, 설사 또는 변비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한번 생기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만성 질환으로 꾸준한 식습관, 스트레스 등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오랫동안 증상이 지속되는데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배변과 관련된 복통
- 위와 장의 경련 발생
- 위와 장의 팽만감
- 시원하지 않는 배변감(배변 모습 또는 횟수의 변화)
- 대변에 가스나 점액 등이 많아짐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가까운 내과를 방문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명확히 의심이 되기 위해서는 아래 증상을 참고하신 후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체중 감소
- 야간 설사
- 대변에 출혈 발생
- 빈혈과 구토 증상
- 복통(방귀나 배변으로 해결되지 않음)
과민성대장증후군 약
증상에 맞게 병원에서 처방해 주는 약이 있습니다. 보통 바이스탑, 트리메부틴 말레산염, 포리부틴정 등이 있을 텐데요 지사제 또는 소화제, 변비약, 소염제, 항생제 등이 되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걸리면 병원에서 먹지 말라고 안내하는 음식 종류가 몇 가지 있습니다. 밀가루, 유제품, 감귤류, 콩, 양배추, 탄산음료 등이 있는데요 이 종류의 음식을 섭취 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이 음식들을 유의하면서 아래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 과일류(복숭아, 배, 토마토 등)
- 채소류(쌈 배추, 양상추, 시금치 등)
- 곡류(보리, 현미, 흑미 등)
과민성대장증후군 유산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다고 해서 유산균을 못 드시는 것은 아닙니다. 드시고 계시던 유산균이 있다면 드시는 것이 좋으며, 만약 유산균으로 인해 복통이나 배변이 어렵다고 느껴 지신다면 다른 유산균을 한번 드셔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로 인해 많이 걸리게 되는 질환인 것 같습니다. 원인 모르게 계속되는 소화불량, 복통, 자주 화장실 가야 하는 등은 굉장히 불편하면서도 더 많은 스트레스를 불러오게 되는데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시면서 마음을 편히 먹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