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 되면서 가습기를 틀었더니 기침이 나오고 폐가 좀 아픈 것 같아 병원을 가보았습니다. 비결핵성 폐 질환은 과연 어떤 질환인지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결핵성질환이란?
비결핵항상균(NTM)이라고도 불리는 비결핵질환은 흙이나 물에서 발견되는 결핵 이외의 새로운 항상균이 폐에 침투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에 걸리면 결핵과 유사한 폐 질환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비결핵성질환은 기저 폐 질환이 있거나 폐 질환을 앓았는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비결핵성질환 증상
비결핵성 폐 질환에 걸리게 되면 화농성 가래(진한 노란색의 가래)와 만성 기침, 객혈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피로, 체중 감소, 복통, 흉통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비결핵성질환 치료
비결핵성 폐 질환은 가까운 내과나 이비인후과를 통해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라면 큰 병원을 방문하여 박테리아를 배양하는 단계를 거쳐야겠지만 대부분 결핵성 치료 약물(항생제, 소염제 등)을 통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
비결핵성질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어릴 때 BCG 예방 접종(소위 불주사로, 결핵을 예방하는 주사임)을 받았다면 잘 걸리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약 이 질환을 앓게 되셨다면 가까운 병원을 내원하셔서 치료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추운 날씨에 호흡기 질환은 코로나 외에도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따뜻한 물과 비타민 C 등을 주기적으로 섭취해 주시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