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증상│검사│3기 생존율│원인│좋은 음식

지인이 대장암으로 입원 중에 있습니다.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서 병문안을 갔는데 좋은 말을 해주기가 어려웠습니다.

한국의 4대 암중에 하나인 대장암 초기 증상, 검사 그리고 3기 생존율은 얼마나 되는지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이란

대장암, 결장암 또는 직장암이라고 하는 대장암은 대장의 일부인 직장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직장을 덮고 있는 상피세포에서 기원하고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초기에는 혈변이 있거나, 배변의 변화, 체중이 감소(식욕이 없음)하거나 해소되지 않는 지속적인 피로 증상, 메스꺼움, 구토 등이 있습니다.

대장암 원인

대부분의 대장암은 노화, 비만(가공육, 육류의 과다 섭취, 설탕), 흡연, 운동 부족, 알코올, 염증성 장질환, 크론병, 대장염,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력은 5% 미만으로 양성 종양일 경우도 있습니다.

대장암 검사

대장암은 결장경 검사 또는 대장내시경, CT촬영 등을 통해 검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젊은 나이에 대장내시경 하는 것은 효과가 적어서 35세부터 정기적인(2년) 대장내시경을 통해 대장암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대장암 3기 생존율

대장암이 3기 정도가 되면 5년까지의 생존율은 65% 정도 됩니다. 수술에 성공하였어도 5년 동안 1기 암의 경우 5%, 2기 암은 12%, 3기는 33% 정도 됩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추천

통곡물, 과일 및 채소의 섭취를 늘리고 육류와 가공류의 섭취를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암이 그렇듯이 대장암도 조기 검진이 중요하겠습니다.

건강검진기관을 통해서 정기적인(2년 또는 1년) 대장내시경을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식습관도 중요한데, 육류와 가공육보다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드시기를 추천 드리는 바입니다.

Leave a Comment